[롬11:7]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1.성경의 단어알기
‘구하다’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에피제테오’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추구하다, 애쓰다, 탐색하다, 원하다’라는 뜻이 있는데, 사람들은 자신들이 믿는 것을 따라서 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내 삶에 적용하기
1)당신이 믿고 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이방인들은 물질을 구하고(마6:32), 유대인들은 의를 구한다(롬11:7)고 했으며,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 것을 따라서 삽니다. 돈이 최고의 가치인 사람들은 항상 돈을 좇아서 살고,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선한행위가 필요하다고 믿는 유대인들은 육체의 경건을 좇아서 삽니다. 그러나 구원의 은혜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고 믿는 사람들은 세상의 그 어떤 것이나 자신의 육체의 열심도 아닌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에 집중합니다.
2)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삶을 삽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자들이 얻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이 사람의 선한행위에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아무리 육체의 경건을 쌓아도 그 영혼에 참된 만족과 평안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조건 없는 택함으로 구원받은 성도는 자신의 어떤 선한행위가 없어도 구원에 대한 확신과 그 구원의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확신하고 기뻐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선한행위는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값없는 구원을 받았다는 것을 확신하는 그리스도인들이 기쁨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반응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