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12: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성경의 단어알기
‘소망’이라는 단어는 헬라어 ‘엘피스’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전 헬라어에서 ‘엘피스’는 인간은 현재의 상황을 수용하고 과거를 회상하는 것만으로는 살 수 없고 미래에 대한 올바른 계획이 있어야 삶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를 사용할 때는 ‘소망, 신뢰, 안전’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였고, 특히 헛된 기대나 두려운 예상이 아닌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2.내 삶에 적용하기
여러분은 어떤 소망을 의지하여 살고 있습니까? 여러분이 기대하고 있는 그 소망은 여러분의 존재를 완전히 맡길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소망입니까? 고대 그리스도인들은 현재의 고통을 이기기 위해서 학문적 탐구에 집중하거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고 살았습니다. 학문적 탐구와 내 앞에 좋은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막연한 소망에 기대어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너무 가변적이라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으로 치닫고 우리의 모든 기대와 소망은 무너질 때가 많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에 소망을 두라고 말씀합니다. 이 소망은 전능자가 계획하시고 완성하실 것이기 때문에 실망할 일이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떤 상황에 있든지 이 구원의 소망을 굳게 붙잡고 있으면 즐거워 할 수 있고 어떤 환난에도 인내할 수 있으며 고난이 짙어질수록 소망의 기도는 깊어집니다.

댓글

Scroll to Top